¸ÞÀÎÀ¸·Î °­³²º»Á¡ ºÎ»êÁ¡ ´ëÀüÁ¡ ±¤ÁÖ¼¾ÅÍ ¿Â¶óÀÎÄÁ¼³ÆÃ
Á¦¸ñ °æ¿µ Àü·« ÄÁ¼³Æà ȸ»ç°¡ ÇÏ´Â ÀÏ°ú ÃÖ±Ù º¯È­¿¡ ´ëÇؼ­
µî·ÏÀÏ 2021-03-10 Á¶È¸¼ö 1171

°æ¿µ Àü·« ÄÁ¼³Æà ȸ»ç°¡ ÇÏ´Â ÀÏ°ú ÃÖ±Ù º¯È­¿¡ ´ëÇؼ­

 

'ÄÁ¼³ÆÃȸ»ç' ¶Ç´Â 'ÄÁ¼³ÆÃÆß'À̶ó°í Çϸé Àü·« ÄÁ¼³ÆÃ, ¿î¿µ(¿ÀÆÛ·¹À̼Ç) ÄÁ¼³ÆÃ, IT ÄÁ¼³ÆÃ, À繫/ȸ°è ÄÁ¼³Æà µî

´Ù¾çÇÑ ºÐ¾ßÀÇ È¸»çµéÀ» ¶°¿Ã·Áº¼ ¼ö ÀÖ½À´Ï´Ù.

 

±×¸®°í ¾Æ¸¶µµ ÀÌ Áß¿¡¼­µµ °¡Àå ³Î¸® ¾Ë·ÁÁø ȸ»çµéÀº Àü·« ÄÁ¼³Æà ȸ»ç(°æ¿µ ÄÁ¼³Æà ȸ»ç)¿¡ ¼ÓÇÏ´Â

¸ÆŲÁö(McKinsey), º¸½ºÅÏÄÁ¼³Æñ׷ì(BCG), º£ÀÎ(Bain)°ú °°Àº ȸ»çµéÀÏ °Í °°½À´Ï´Ù.

 

ÀÌ Æ÷½ºÆÿ¡¼­´Â ÀÌ·¯ÇÑ °æ¿µ Àü·« ÄÁ¼³Æà ȸ»çµéÀÌ ÇÏ´Â ÀÏ°ú ±× ÃÖ±Ù º¯È­¿¡ ´ëÇؼ­ °£´ÜÈ÷ Á¤¸®Çغ¸µµ·Ï ÇÏ°Ú½À´Ï´Ù.

 

 

1. ÄÁ¼³Æà ȸ»ç ÇÏ´Â ÀÏ (ÀϹÝÀûÀÎ ÇÁ·ÎÁ§Æ®ÀÇ ³»¿ë)

 

°æ¿µ Àü·« ÄÁ¼³ÆÃȸ»ç´Â °í°´»ç(client, Ŭ¶óÀ̾ðÆ®)°¡ °Þ°í ÀÖ´Â °æ¿µ»óÀÇ ¾î·Á¿òÀ» ÇÁ·ÎÁ§Æ® ´ÜÀ§·Î ÇØ°áÇØÁÖ´Â ÀÏÀ» ¼öÇàÇÕ´Ï´Ù.

 

¿©±â¼­ °í°´»ç´Â »ï¼ºÀüÀÚ¿Í °°Àº ±¹³» ´ë±â¾÷°ú ¿Ü±¹°è ±â¾÷¿¡¼­ºÎÅÍ »ç¸ðÆݵå(PE), °ø°ø±â°ü µî ´Ù¾çÇϸç,

ÇÁ·ÎÁ§Æ®ÀÇ ¼º°ÝÀº 1) ÇØ¿Ü ¼±µµ±â¾÷µéÀÇ »ç·Ê¸¦ º¥Ä¡¸¶Å·ÇÏ¿© best practice¸¦ Á¤¸³ÇØÁÖ´Â ¾÷¹«¿¡¼­ºÎÅÍ

2) ½Å»ç¾÷, ÀμöÇÕº´(M&A) µî Áß¿äÇÑ ÀÇ»ç°áÁ¤¿¡ ÀÖ¾î discussion partner°¡ µÇ¾îÁÖ´Â ÀÏ,

±×¸®°í 3) ½ÃÀå, °í°´, °æÀï»ç, °í°´»ç¸¦ ºÐ¼®ÇÏ¿© »õ·Î¿î ¼ºÀåÀü·« ¹× ¿î¿µ È¿À²È­ Àü·«À» ¼ö¸³ÇØÁÖ´Â ÀϱîÁö ´Ù¾çÇÕ´Ï´Ù.

 

Á» ´õ ±¸Ã¼ÀûÀ¸·Î´Â ÄÁ¼³ÅÏÆ®µéÀº Åë»ó ÀÏÁ¾ÀÇ Á¦³×·²¸®½ºÆ® (Generalist)·Î¼­ ÇÁ·ÎÁ§Æ®¿¡ Âü¿©ÇÏ¿©

¶§·Î´Â ¿©·¯ ÇØ¿Ü »ç¹«¼Ò(Office, ¿ÀÇǽº)µé°ú Çù¾÷ÇÏ¿© Æø³ÐÀº »ç·Ê¸¦ ¹ÙÅÁÀ¸·Î °í°´»ç¿¡°Ô ºÎÁ·ÇÑ Á¤º¸¸¦ ÃëÇÕÇϸç

º¸´Ù °´°üÀûÀÌ°í ³í¸®ÀûÀÎ ½Ã°¢¿¡¼­ ±âÁ¸ÀÇ Æ²¿¡ °¤È÷Áö ¾ÊÀº ÀÇ°ßÀ» Àü´ÞÇØÁÖ´Â ¿ªÇÒÀ» ¼öÇàÇÏ°Ô µË´Ï´Ù.

 

 

2. ÃÖ±ÙÀÇ º¯È­¿¡ ´ëÇؼ­

 

ÃÖ±Ù ¸¹Àº °æ¿µ Àü·« ÄÁ¼³ÆÃȸ»çµéÀº ÀÌ¿Í °°Àº º¥Ä¡¸¶Å· ¹× Àü·« ¼ö¸³¿¡ ±×Ä¡Áö ¾Ê°í

½ÇÇà ¹× Àû¿ë (Implementation) °úÁ¤±îÁöÀÇ Âü¿©µµ°¡ Á¡Â÷ Áõ°¡ÇÏ°í ÀÖ½À´Ï´Ù.

 

ƯÈ÷ ÀÌ·¯ÇÑ º¯È­´Â µðÁöÅÐ (Digital) °ü·Ã ÇÁ·ÎÁ§Æ®ÀÇ Áõ°¡¿¡¼­ ±× ¿øÀÎÀ» ãÀ» ¼ö ÀÖ½À´Ï´Ù.

 

µðÁöÅÐ ±â¼úÀÇ º¯È­´Â »ê¾÷ÀÇ À¶ÇÕ, °í°´ Æ®·»µåÀÇ À̵¿, ¼¼°èÈ­ µî¿¡ À־濵ȯ°æÀÇ º¯È­ ¼Óµµ¸¦ °¡¼ÓÈ­½ÃÅ´À¸·Î½á

±â¾÷µé¿¡°Ô ÁßÀå±â Àü·« ¼ö¸³ »Ó ¾Æ´Ï¶ó º¸´Ù Àû½Ã¼ºÀÖ´Â Àü·« ½ÇÇàÀÇ Á߿伺À» Áõ´ë½ÃÅ°°í ÀÖ½À´Ï´Ù.

 

¶ÇÇÑ ÀÌÁ¦´Â Àü·«ÀûÀÎ ¹æÇ⼺ °áÁ¤»Ó ¾Æ´Ï¶ó µðÁöÅÐ ±â¼úÀ» È°¿ëÇÑ ½ÇÇà ¹× Àû¿ë ÀÚü°¡ °í°´»çµéÀÇ °¡Àå Å« ¾î·Á¿òÀÌ µÇ¾î¹ö¸° °Íµµ Áß¿äÇÑ º¯È­ÀÔ´Ï´Ù.

 

°ú°Å¿¡´Â ½ÇÇà ¹× Àû¿ë ÀÚü°¡ Àü·«À» µÞ¹ÞħÇÒ ¼ö ÀÖ´Â ¾÷¹« ÇÁ·Î¼¼½ºÀÇ °³¼±, IT¼Ö·ç¼Ç µµÀÔ µîÀ¸·Î ÇØ°áµÇ´Â ºÎºÐÀÌ ¸¹¾Ò±â ¶§¹®¿¡ ±× ºÎ°¡°¡Ä¡°¡ ³·¾Ò°í

µû¶ó¼­ ¸¹Àº Àü·« ÄÁ¼³ÆÃȸ»çµéÀº Àü·«¼ö¸³±îÁö¸¸ ÇÁ·ÎÁ§Æ®¸¦ ¼öÇàÇÑ ÈÄ ½ÇÇà ¹× Àû¿ëÀº ¿ÀÆÛ·¹ÀÌ¼Ç ÄÁ¼³ÆÃȸ»ç³ª ITÄÁ¼³ÆÃȸ»ç µî¿¡ ¸Ã±â´Â °æ¿ì°¡ ¸¹¾Ò½À´Ï´Ù.

 

ÇÏÁö¸¸ µðÁöÅÐ °ü·Ã ÇÁ·ÎÁ§Æ®°¡ Áõ°¡Çϸ鼭 ÀÌÁ¦´Â ¾îÇø®ÄÉÀÌ¼Ç (application) µðÀÚÀÎ ¹× Á¦ÀÛ, ½º¸¶Æ® ÆÑÅ丮 (smart factory) ¼³°è ¹× ±¸Ãà µî ½ÇÇà ¹× Àû¿ë¿¡ ÀÖ¾î

±× best practice°¡ ºÐ¸íÄ¡ ¾Ê°í ½ÇÁ¦ ±¸Çö¿¡ ¸¹Àº ¾î·Á¿òÀÌ µû¸£´Â ¾÷¹«µéÀÌ °í°´»ç¿¡°Ô ÇÙ½ÉÀûÀÌ°í ºÎ°¡°¡Ä¡°¡ ³ôÀº ¿ì¼±¼øÀ§ °úÁ¦°¡ µÇ¾ú½À´Ï´Ù.

 

µû¶ó¼­ ¸¹Àº °æ¿µ Àü·« ÄÁ¼³ÆÃȸ»çµéÀÌ µ¥ÀÌÅÍ ºÐ¼®°¡, ÇÁ·Î±×·¡¸Ó µî µðÁöÅÐ ±â¼ú¿¡ Àͼ÷ÇÑ ÄÁ¼³ÅÏÆ®µéÀ» Á÷Á¢ ä¿ëÇϰųª (Digital McKinsey, BCG Gamma µî)

ÀÌ·¯ÇÑ ¿ª·®À» °¡Áø ¿ÜºÎ ÆÄÆ®³Ê»çµé°ú Çù¾÷Çϸ鼭 µðÁöÅÐ Àü·«ÀÇ ½ÇÇà ¹× Àû¿ë°ú °ü·ÃÇÑ ÇÁ·ÎÁ§Æ®µé¿¡ Àû±Ø Âü¿©ÇÏ°í ÀÖ½À´Ï´Ù.

 

 

3. ä¿ë¿¡ ÀÖ¾î ¿¹»óµÇ´Â º¯È­

 

¿©ÀüÈ÷ Àü·«¼ö¸³À̳ª º¥Ä¡¸¶Å·, ÀμöÇÕº´/±â¾÷°¡Ä¡Æò°¡ µîÀÇ ÇÁ·ÎÁ§Æ®µµ ¸¹±â ¶§¹®¿¡ °æ¿µÀ̳ª °æÁ¦¸¦ Àü°øÇÑ ÄÁ¼³ÅÏÆ®¿¡ ´ëÇÑ Ã¤¿ë¼ö¿äµµ ¸¹½À´Ï´Ù.

¶ÇÇÑ ¾ÕÀ¸·Î´Â µ¥ÀÌÅÍ ºÐ¼®, Åë°è, ÄÚµù/ÇÁ·Î±×·¡¹Ö µîÀÇ µðÁöÅÐ ¿ª·®À» °®Ãá ÄÁ¼³ÅÏÆ®¿¡ ´ëÇÑ Ã¤¿ëµµ ´Ã¾î³¯ °ÍÀ¸·Î ¿¹»óµË´Ï´Ù.

 

±×¸®°í ÀÌ·¸°Ô ´Ù¾çÇÑ ¹è°æ°ú ¿ª·®À» °¡Áø ±¹³»¿Ü ÄÁ¼³ÅÏÆ®µéÀÌ ¸ð¿© Àü·«À» ¼ö¸³¿¡¼­ºÎÅÍ À̸¦ ±¸ÇöÇÏ´Â ´Ü°è±îÁö ÁøÇàµÇ´Â ÇÁ·ÎÁ§Æ®°¡ ´Ã¾î³¯ °ÍÀ¸·Î ¿¹»óµÇ¸é¼­

°æ¿µÇÐ, °øÇÐ µî °íÀ¯ÀÇ ¿ª·®Àº ¹°·Ð ¿Ü±¹ ÄÁ¼³ÅÏÆ®µé°úÀÇ ¼ÒÅëÀÌ °¡´ÉÇÑ ¾ð¾î¿ª·®ÆÀ¿öÅ© ¹× Ä¿¹Â´ÏÄÉÀÌ¼Ç ¿ª·®¿¡ ´ëÇÑ Áß¿äµµ°¡ ´õ¿í Áõ°¡ÇÒ °ÍÀ¸·Î º¸ÀÔ´Ï´Ù.

 

 

 
 
÷ºÎÆÄÀÏ
¸ñ·Ï
Ç÷ÎÆùè³Ê